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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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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복지서비스헌장

우리는 장애인이 엄연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하고 보람된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고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 잡아 소외감을 해소하고 마음놓고 자기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여건조성과 생활불편 최소화를 목표로 두고 다음 사항을 최선의 노력으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이 신체적 장애로 인한 소외감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들이 다양한 문화·여가생활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마련하여 안락한 쉼터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의 재활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물리치료실과 목욕탕을 설치·운영하여 재활의욕 고취와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호자가 없거나 있어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중증장애인을 위해 중증장애인 보호실을 설치· 운영하여 삶에 대한 걱정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공공기관부터 장애인 이용 시설을 확대하여 생활의 불편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켜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p>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민원인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담당 부서명패를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들이 명찰을 패용하고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항상 밝은 미소로 자리에서 일어나 정중히 인사하고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은 처음 발견한 직원이 즉시 응접대로 안내하되 민원인이 1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 성의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상담결과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은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처리절차와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여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하게 받아 “감사합니다. 사회복지과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중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재확인하여 착오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자를 찾을 경우에는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부재사유를 말씀드리고 전화를 하신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시간, 회신의 필요성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등의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이상 경과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ㆍPC통신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 PC통신, 인터넷으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 접수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 연락방법 및 처리절차 등을 민원인에게 전화연락 드리고, 처리 결과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우편ㆍPC통신ㆍ인터넷)으로 알려드리 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다른업무 처리로 인하여 민원인이 1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기간을 최대한 단축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 부서간 확인할 수 있는 제증명 서류는 내부에서 처리하여 민원인이 군청을 2회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접수시 절차와 방법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설명하여 드리고 작성방법 등을 모르실 경우, 담당공무원이 대서하여 서류작성에 대한 부담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 우리과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때에는 즉시 소관 부서로 이송하고, 해당부서의 담당자에게 접수여부를 확인하여 착오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복지이외의 민원을 보시기 위하여 방문하신 경우에, 원하시는 부서의 담당자에게 5분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및 내용

장애인에 대한 각종 복지혜택을 늘려 나가겠습니다.

  • 장애로 인하여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이 복지시책의 수혜대상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평소 장애인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하고 장애수당, 교통비, 의료비 등을 기한내에 지원하겠습니다.
  • 매년 실시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 대상자 조사시 장애인 실태조사를 병행 실시하여 가정형편이 곤란한 장애인이 각종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들의 문화·여가생활을 위해 장애인 회관을 건립,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극복을 위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내에 시설이 없어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는 장애인을 위하여 장애인 회관내에 물리치료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물리치료실은 읍·면별로 요일을 지정하여 주 1회이상 치료를 받도록하고 군청 차량을 이용, 수송하여 이용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목욕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 목욕탕은 장애인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세한 기준에 의하여 설치하겠습니다.
    • 각종 단체에서 자원한 자원봉사자들의 협조를 받아 주 1회 목욕봉사를 실시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 중증 장애인을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 보호자가 없거나 있어도 도움을 받지 못하여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저소득 중증장애인에 대하여는 장애인 회관내에 장애인 보호실을 설치하여 보호하겠습니다.
    • 장애인 보호실 운영은 주간보호를 위주로 하되 본인의 희망시에는 단기 보호 (1일이상∼6일이하)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 공공기관은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 공공시설(도로, 공원 등)에 대한 장애인 편의 시설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교정해 나가겠습니다.
    • 장애인들을 비하, 업신여기는 사회적 편견을 교정하기 위해 군민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재활 수범자를 연1회 발굴, 표창하고 사례는 구례소식지나 반회보를 통해 홍보 하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의견수렴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이렇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에 검토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 의견 제출·신고서
  • 장애인복지관련 사항
    •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
    • 신 고 처 : 구례군청 사회복지과 사회청소년담당
    • 전화번호 : 061-780-2314
    • FAX번호 : 061-780-2582
  • 불만 접수·처리
    • 공무원부조리 : 기획감사실(☎ 061-780-2217, FAX 061-780-2574)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창구 : 기획감사실(☎ 061-780-2217, FAX 061-780-2574)
    • http://www.gurye.go.kr
      어느곳으로 신고하셔도 3일이내에 성실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 업무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주민이 2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5천원(전화카드)을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문의 또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알려 주시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해당공무원에 대하여는 1회이상 친절교육을 실시 하겠습니다.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추가 및 불편사항에 대하여 고객께서 언제든지 의견을 보내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반영여부를 검토한 후 1개월이내에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영여부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장애인복지에 대한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업무전반에 대하여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겠으며, 고객이 원하시면 FAX, 서면, E-mail을 통하여 접수일로부터 3일이내에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알게된 개인정보는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을 지키겠으며 공개가 필요할 때에는 고객의 의견을 서면으로 청취한 후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군민에게 제공하는 우리의 서비스가 고객이 최대한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1년에 1회이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평가받고 그 결과를 구례 군보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적극 시정하고 고객께서 보내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히 청취하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헌장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장애인 여러분이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여 보다 건강하고 보람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장애인 복지서비스 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만족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으니 장애인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예약을 하여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과 읍·면은 긴밀한 협조체제 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열과 성을 다하여 도와 드릴 것입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주민복지과
  • 담당자 문차임
  • 연락처 061-780-2304
  • 최종수정일 2019-12-28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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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 새소식

2020-02-19